안녕하세용 오늘은 블로그 오늘 당장 시작해서 다음주에 체험단가기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이게 되게 가능한 얘긴데, 아직 안해본 분들은 어렵게 생각하시는 거 같더라구요. 실제로 제가 두번째 블로그 키우면서 실험+성공했던 거고, 누구나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걸 실험+경험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이 포스팅을 쓰는 이유는 지인들이 저한테 물어볼 때마다 카톡으로 한 명씩 알려주기가 지쳤기 때문이에요. 앞으로 이 포스팅 보여줄 것임! ㅎㅎ
우선, 체험단을 모집하는 사이트가 굉장히 많아요. 그런 곳에 가서 현재 모집하고있는 체험단을 둘러보시고,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네이버에 체험단 모집 등을 검색해보셔도 여러 사이트가 나올거에요. 사이트에 대한 리스트업과 추천 사이트에 대해서도 나중에 포스팅해볼게요.
첫걸음부터 떼볼게요.
체험단을 하시려면 체험단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모 시켜야합니다.
즉, 내 블로그가 홍보가 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야겠죠? 이런 플랫폼을 만들어놓는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레시피는 어떠한 공식같은 것이 아니고 제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발견한 것이므로, 나아갈 방향성에 참고만 하세요 ㅎㅎ)
저는 예전에 기업의 홍보담당자로 일하며, 신제품이 나오면 블로그 서포터즈를 모집해서 관리하곤 했는데요. 이 때 중요하게 본 것이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우리가 체험하게 될 업체의 사장님들은 어떤 블로거가 와서 체험하고 포스팅해주길 바랄까요?
간단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방문자수
2. 포스팅 퀄리티
3. 신뢰도
우선 일주일동안 이 3가지만 충족시키면 체험단은 바로 선정되실 수 있어요.
일주일동안 이 3가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볼게요.
1. 일정 방문자수 만들기.
우리는 일주일동안 고정 방문자수를 200이상으로 만들 겁니다.
어떻게 만드냐고요? 다 방법이 있습니다.
일일 일포스팅 이상 하기
포스팅쓰고 서이추 100개씩 하고 다니기
더 빨리 가고싶다면 댓글도 달고 다니기
남들 블로그에 내가 먼저 가서 말거는 게 제일 중요해요! 그래야 나한테 답방오고, 그게 하나하나 방문자수 카운트가 되더라구요. 초반에 확 키울 땐 이게 정말 중요하니까 꼭 하셔야 합니다. 점점 블로그가 크면 검색 유입이 늘기 때문에 이런 인공적인(?) 유입은 안늘려도 되는 때가 와요. 초반엔 바짝 해주세요.
특히, 업체 블로그라든지, 블로그중에 보다보면 유독 공감/댓글이 많은 블로그가 있어요. 그런 블로그에 댓글을 다셔야 해요. 그런 블로그가 바로 소통작업을 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나한테 답방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이것도 말하자면 세세하게 끝도 없는데, 추후에 더 자세하게 포스팅해볼게요. 오늘은 개요만.
2. 그 다음 포스팅 퀄리티에요.
어느정도 퀄리티가 있는 포스팅을 쓰셔야한다는 말인데, 사진과 글자수만 조금 신경써주시면 되어요. 사진은 15장이상. 중간중간 글자수는 2-3줄 적어주세요.
사진같은 경우, 잘찍을 필요는 없지만 의도가!! 있게 찍으셔야 돼요. 예를 들어 음식사진을 찍으신다면, 음식을 좀 가까이 찍는다든지, 그렇게 찍으셔야해요. 초점이 나간다든가, 음식사진인데 테이블이 절반이 들어간다든지.. 의도를 알 수 없는 사진은 곤란할 수 있죵 ㅠ 근데 정말정말 초보인 분들은 이런거까지 신경쓰려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부분 건너뛰고 그냥 부지런히 올리세요!!
그리고, 체험단을 원하는 종류의 포스팅을 꼭꼭! 해놓으세요. 예를 들어 음식점 체험단을 하고싶다?
음식점 다녀온 포스팅을 미리 올려두세요. 나 음식점 체험단 시켜주면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다! 라는 것을 보여줘야합니다.
포스팅에 음식점 내부, 메뉴판 사진, 음식사진 이 정도는 기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는 신뢰도인데요.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제가 겪어본 바, 체험단 업체들은 본인들의 체험단을 한 번 이상 한 블로거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펑크내지 않을, 이미 이전에 기간엄수해서 포스팅을 올려줬던, 믿을만한 블로거를 선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약속엄수거든요. 그래서 마감일을 잘지켰던 블로거라면, 다음 체험단도 수월하게 선정될 수 있는 거 같아요. 그럼 신입은 어디가서 경력을 쌓냐고요?
체험단을 처음 신청하실 땐, 하고싶은 체험단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가장!!!! 경쟁률이 적어보이는 체험단에 지원하셔야 합니다.
가장 먼저, 마감일순으로 봅니다. 오늘이 마감일인 체험단이 제일 좋아요. 그래야 내일 당장 결과를 알 수 있으니까. 그 중에서, 모집인원이 5명인데 지원인원이 1-2명, 혹은 5명이 채 안되는 체험단이 무조건 있을텐데요. 우선 그런 걸 위주로 지원해보시는 겁니다. 선정확률이 매우 높아지겠죠. 그 다음 기간엄수해서 포스팅을 올리면, 다음번 체험단부터는 하고싶은 거만 골라서 신청해도 점점 승률이 올라가고, 나중에는 신청하면 거의 100% 선정되는 거 같다!! 하는 느낌이 드시는 날이 올 거에요.
참고로 경쟁률이 적은 종류의 포스팅은 주로 교육, 운동 체험단이에요. 헬스장이나 요가원 체험단이라든지, 영어학원, 중국어, 영어공부어플 체험단의 경우 경쟁률이 매우 적으니, 이런 걸 먼저 노려보시길 강추 드립니다.
처음부터 맛집, 미용실만 지원하시다가는 체험단으로 가는 여정이 길어질 수 있어요ㅠ 한 번 경쟁률 적은 걸로 신청해서 포스팅까지 완료한 다음, 내가 당첨됐던 업체의 체험단 중 맛집 체험단 응모해보세여. 승률이 확 올라가는 걸 느끼실겁니다.
오늘은 이랗게 개요만 먼저 알아봤어요.
중간중간 세세한 팁은 말하자면 끝도 없어요.
제가 앞으로 시간날 때마다 이동중에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정리해보자면 일단 무조건!
1. 1일 1포스팅 이상 꾸준히 한다.
2. 포스팅 후 남의 블로그에 엄~청 많이가서 댓글, 공감 누른다.
3. 경쟁률 낮은 체험단부터 노려본다.
가 되겠습니다.
'업무 이야기 > 회사 밖에서 자생하는 마케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키우기 효율적 이웃관리 하는 법 (0) | 2019.11.26 |
---|---|
[회사밖 자생 마케터] 블로그 키우기 초보편 -1 (0) | 2019.06.02 |